Spring
SOLID 객체지향설계 5원칙
Geisha
2024. 1. 31. 00:21

SRP : 단일 책임 원칙
OCP : 개방-폐쇄 원칙
LSP : 리스코프 치환 원칙
ISP 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DIP : 의존관계 역전 원칙
단일책임개방폐쇄리스코프치환인터페이스분리의존관계역전
SRP -- 단일 책임 원칙 (한클래스에 하나의 책임)
- 한클래스에 하나의 책임.
- 하나의 책임이란 모호함.
- 클 수 있고 작을 수 있다.
-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.
- 중요한 기준은 변경, 변경이 있을 때 파급효과가 적으면 단일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.
- 예) UI변경,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.
OCP -- 개방 - 폐쇄 원칙 (확장에는 열리고 변경에는 닫혀라)
-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- 이런 거짓말 같은 말이? 확장을 할려면, 당연히 기존코드를 변경해야..?
- 다형성을 활용해 보자.
-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기능을 구현.
- 지금까지 배운 역할과 구현의 분리를 생각해 보자.
LSP -- 리스코프 치환 원칙 (객체는 하위타입으로 대체가능해야한다.)
-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으로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- 다형성에서 하위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,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,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, 이 원칙이 필요하다.
-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.
- 예)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, 뒤로가게 구현하면 LSP위반,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함.
ISP --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(인터페이스를 분리하라)
-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
- 자동차 인터페이스 -> 운전 인터페이스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
- 사용자 클라이언트 -> 운전자 클라이언트,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
-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
-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
DIP -- 의존관계 역전 원칙 (역할에 의존하라)
- 프로그래머는 " 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"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.
- 쉽게 이야기해서 구현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.
- 역할에 의존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.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 할 수 있다!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 진다.
정리
- 객체지향의 핵심은 다형성
-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 할 수 없다.
-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.
- 다형성 만으로는 OCP,DIP를 지킬 수 없다.
- 뭔가 더 필요하다.